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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toshop/기초

[기초01] 벡터(Vactor)와 비트맵(Bitmap)의 차이

by 그냥(Just) 2021. 11. 3.

[기초 01] 벡터(Vactor)와 비트맵(Bitmap)의 차이


벡터(Vactor)

벡터 방식의 이미지는 점과 점이 만나는 선, 그 선들이 모여 만드는 면을 수학적 수치로 계산되어 만들어지는 이미지이다.

그리드 위에 점을 설정하여 계산으로 이미지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트맵보다 섬세한 표현은 할 수 없지만 이미지의 크기를 수정하거나 변형 시 손상이 없다.

그렇기에 상업용 디자인 계열에 많이 쓰인다. (캐릭터, 글씨체, 로고, 현수막 등)

벡터가 쓰이는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가 있다.

확장자는 ai, eps 등이 있다.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해도 손상이 없음

 

비트맵(Bitmap)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는 점(pixel) 하나하나가 모여 만드는 이미지로 섬세한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다.

(픽스 맵(Pixmap) 래스터 이미지(Raster graphics)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크기를 줄이거나 키울 때 이미지 손상이 있고, 픽셀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용량이 커진다.

큰 이미지를 작게 줄일 때보다 작은 이미지를 크게 키울 때 두드러지는 손상이 있기 때문에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를 제작할 때는 큰 픽셀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사진이나 미디어 콘텐츠에 주로 사용된다. (사진 보정, 웹툰 등)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어도비사의 포토샵(Adobe potoshop), 클립 스튜디오(Clip studio)가 있다.

(포토샵의 일부 툴은 벡터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ex 펜툴)

확장자는 gif, jpg 등이 있다.

 

이미지의 크기 변경 시 손상이 있음

 

 

벡터의 컬러 방식은 CMYK(색의 3 원색) 비트맵의 컬러 방식은 RGB(빛의 삼원색)이다.

벡터보다 비트맵의 색 영역이 넓기 때문에 더 풍부한 색감 표현이 가능하다.

 

정리하자면,

벡터 비트맵
그리드 위의 점과 선, 면의 수치를 계산해 이미지 표현 작은 점들이 모여 이미지를 표현
이미지 크기 조절 자유로움 이미지 크기 조절 시 손상이 있음 (특히 작은 이미지를 키울 때)
섬세한 이미지 표현 X (나누어진 면의 느낌) 섬세한 이미지 표현 O (섞인 색의 표현 용이 ex 수채화같은 표현 가능)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어도비사의 포토샵(Adobe potoshop)
상업용 디자인 계열 (캐릭터, 글씨체, 로고, 현수막 등) 사진이나 미디어 콘텐츠 (사진보정, 웹툰 등)
ai, eps 등 gif, jpg 등
cmyk, 색의 풍부함이 떨어짐 rgb, 풍부한 색감 표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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